한(韓)스타일 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현황 연구
학술지명 : 아시아민족조형학보 제 7 집 pp.40-56.(2007년 7월)
발행인 : 사단법인 아시아민족조형학회
한(韓)스타일 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현황 연구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e-market of hanstyle goods
이병화
(BHL평생교육원 원장)
Ⅴ. 결론 및 제언
1. 결과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한(韓)스타일 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현황을 분석하고 활성화 하기위한 방안으로 한(韓)스타일 웹사이트를 약 2년이라는 기간차이를 두고 조사한 결과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한(韓)스타일 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 현황의 변화를 파악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웹사이트 분석 시 두 시점 모두 홈페이지 형태가 주루를 이루고 있으나 쇼핑몰 형태가 증가하였는데 그 중에서 전통한복의 쇼핑몰이 증가하였다는데 것에 큰 변화로 볼 수 있다.
생활한복과 아동한복도 쇼핑몰형태가 많아졌고 단일품목을 취급하는 전문몰은 아동한복이 주류를 이루고 생활한복과 아동한복, 대여한복을 복합적 품목을 쇼핑몰로 구성된 사이트도 있었다. 또한 한복관련 전문몰이 등장한 것도 온라인시장의 큰 발전이라 볼 수 있다.
대여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형성으로 전국망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형태의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었으며 웨딩관련 컨설팅 업체도 있었다.
종합쇼핑몰 분석에서는 10위권 내 쇼핑몰에서 아동한복이 우세이며, 아동복카테고리에 한복 카테고리가 형성되어있었다. 전통한복의 경우 랭키순위 2위, 3위의 대형몰에 한 업체가 입점 되어 의류패션카테고리에 한복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었다.
대여한복의 경우 2004년에는 H몰에 입점 되어 있었으나 2006년에는 종합쇼핑몰에서 제외되었다. 그러나 이들 종합몰내에 한복카테고리가 2004년에는 없었던 것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韓)스타일 제품이 언제든지 입점할 수 있는 매장이 형성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마케팅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전통한복도 온라인 마케팅이 가능하므로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개발하고 링크나 배너광고를 적극 활용하여 네티즌을 유인할 수 있다.
둘째, 전통한복도 쇼핑몰 구축을 위하여 맞춤형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치수관련 옵션추가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셋째, 자사의 웹사이트를 특색 있게 구축하고 누리꾼이나 네티즌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의 마련과 게임형태의 판매 전략을 도입해야한다.
넷째, 대형 종합몰에 적극 진출하여 의류분야의 한복카테고리 내에 다양한 품목으로 입점하여야 한다.
다섯째, 온라인장터로 불리는 e마켓플레이스는 진입장벽이 쉬우므로 종합쇼핑몰과 함께 양쪽을 공략하여 한(韓)스타일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2. 한복시장의 비전 제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한(韓)스타일 제품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韓)스타일 제품이 온라인 시장에서 N세대에게 한(韓)스타일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고객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쇼핑의 제약을 극복하면 미래에 주요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고객확보가 가능하다.
둘째, 인터넷 시장과 홈쇼핑 시장의 매출신장이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을 앞지르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韓)스타일 제품의 인터넷 진출은 급속도로 확산될 것이다.
셋째, 한(韓)스타일 시장을 패션의 한 부류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관련학계와 정부의 관심이 고조되고 한(韓)스타일 제품에 대한 마케팅연구가 이루어지며 많은 연구논문이 발표되고 있어 한(韓)스타일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넷째, 각계각층에서 문화행사 주최 및 한(韓)스타일에 대한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해외마케팅으로 우리옷 소개 행사와 전통복 패션쇼가 무수히 진행되고 있다.
다섯째, 한(韓)스타일과 관련하여 전통문화를 산업화 시키려는 정부의 정책과 함께 한(韓)스타일 업계에서 신지식인이 발굴되고 있으며 각종 문화 행사와 관련된 니치마케팅이나 문화마케팅이 가능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국내 포털 사이트에 등록된 한(韓)스타일 웹사이트의 일부가 분석되어 비교되었으므로 분석에서 제외된 많은 사이트의 특성이 배제되었으므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하여야하고 후속연구로 웹사이트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세세하게 연구하면 한(韓)스타일의 활성화방향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결과를 얻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