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인형 제품의 온라인 현황 분석과 제언
학술지명 : 한복문화 제 15권 2호(2012년 8월호)
등재여부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발행인 : 사단법인 한복문화학회
한복인형 제품의 온라인 현황 분석과 제언
Analysis and Advice of The Doll wedaring Hanbok In The Online situation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겸임교수 / 비너스코리아대표이사
이병화
Dept. of design graduate school konkuk university
Additional post of Professor Byoung_hwa Le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복인형 제품의 온라인 현황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점을 찾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네이트에 등록된 인형쇼핑몰을 검색하여 한복인형의 종류, 이미지, 가격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류는 구성된 재료에 있어서 마블, 목각, 플라스틱, 직물(헝겊), 기타 닥종이, 칼라믹스, 테디베어(곰돌이) 한복으로 분류되었다.
이미지는 전통한복과 현대의 퓨전한복과 한스타일 혼례복, 드라마의상, 서민의 일상 생활복 등 한복의 종류가 무수히 많은 것을 잘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인형의 구성재료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이며 저가에서 고가에 이르기 까지 전반적으로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문제점은 인형의 표현이 인체에 가깝도록 세밀한 표현이 부족하고 한복의 표현도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복의 구성방법에서도 축소된 작은 부분의 구성법에 대한 새로운 제작기법이 요구되고 있었다. 제시된 문제점과 개선방향은 인형업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