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제품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연구
학술지명 :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 8권 2호(2006년)pp.171-182.
등재여부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발행인 : 사단법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
한복제품의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연구
A study on the On-line Market and Establishment of Internet Shopping Mall for Hanbok
BHL평생교육원 패션연구소/주식회사네오코비
원장/대표이사, 이병화
BHL Fashion research institute
Chief Director, Lee Byoung-hwa
본 연구는 한복제품의 인터넷 쇼핑몰창업 방법과 마케팅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한복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기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온라인시장에 편승하기위한 필수적인 선택이라 여겨진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구축 시 웹서버나 호스팅 선택은 비즈니스모델에 알맞게 선택한다.
둘째, 쇼핑몰 구축은 각각의 페이지에 맞도록 구성하며 맞춤형 전통한복은 고객 각자의 체형이나 치수를 고려하는 추가사항이 요구된다. 즉, 치수측정 항목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고 기본사이즈 분류 외에 치수와 색상, 디테일, 기타사항과 같은 구매자 요구사항을 입력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추가옵션이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쇼핑몰의 이미지는 기본적인 상점페이지를 중심으로 한복과 관련된 전통의 이미지를 적절히 배치하여 차별화된 디스플레이로 설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넷째, 구축된 쇼핑몰은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을 통하여 등록하고 추가적으로 고객이 많이 이용하고 신뢰하는 가격비교, 순위정보, 대형 쇼핑몰 등에 등록한다.
다섯째, 온라인 시장 형태에 따라 온라인 장터와 쇼핑몰에 입점하는 방법이 소개되었으므로 한복업체의 마케팅방법에 맞게 선택하여야하며 초기에는 진입장벽이 낮은 온라인장터부터 진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상과 같이 한복제품의 쇼핑몰 구축방법과 완성된 사이트를 마케팅 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한복제품이 인터넷 시장에서 확대발전할 수 있는 시장정보와 쇼핑몰 구축 및 노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이 다루어진 점이 의미 있는 연구라 볼 수 있다. 그러나 광범위한 과정이 축약되어 제시되다보니 세세한 부분이 생략되었음이 본 연구의 한계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맞춤형 전통한복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세세한 과정으로 연구되어야하고 마케팅부분도 키워드광고 외에 고차원의 온라인 한복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