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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 한복문화 제 14권 2호(2011년 8월호)

등재여부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발행인 : 사단법인 한복문화학회 



 온라인시장 분석을 통한 아동한복 확대 방안 연구
 A Study of Children's Hanbok expansion through The Analysis of Online Market



  숭의여자대학 패션디자인전공 
  교수 이 주 원

  주식회사 네오코비
  대표이사 이 병 화 Corresponding author : Lee Byoung-Hwa 
  E-mail : fdbhl@naver.com



 Dept. of fashion design, Soong-Eui women's college
 Professor. Lee Choo-won 

 Co., Ltd. Neo Kovi
 CEO. Lee Byoung-Hwa


  Ⅳ.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규모가 매년 증가하는 시점에서 한복아이템 중 가장 활성화 되고 있는 아동한복 제품의 온라인시장 진출현황을 분석하여 아동한복 웹사이트 이미지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온라인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의 요약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한복 제품의 온라인 진출현황은 종합쇼핑몰에 2~10의 업체가 진출하였으며 이미지 노출은 4,239개로 나타났고 오픈마켓에 5,421개의 아동한복이미지가 노출되어 있었다. 이렇게 다수의 업체가 진출하고는 있지만 다른 유ㆍ아동 패션제품과 비교할 때 매우 부족한 진출이고 대형 종합쇼핑몰에는 몇 개의 업체가 독점적으로 진출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에 나타난 것보다 더 많은 업체가 입점하여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진입 장벽이 쉬운 오픈마켓을 활용하면 저렴한 수수료로 많은 상품을 노출시키고 자유로운 경쟁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매출규모는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설과 추석 명절이 닥아 오면 전년대비 30%이상 상승 또는 급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매출규모의 상승은 유통업체 MD들이 아이템 선정 시 아동한복선택을 망설임 없이 채택할 수 있으므로 아동한복 시장의 발전 속도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사극드라마의 영향으로 드라마 주인공 한복과 소품이 아동한복으로 출시되면서 아동한복의 세트화와 소품 증가로 한복의 아이템수가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드라마의 주인공 한복은 다양한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출시됨으로서 침체되었던 한복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았으며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입고 싶은 한복의 이미지로 바꾸어 놓았다. 이렇게 대중매체의 막강한 영향력은 한복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아동한복시장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으므로 드라마를 통하여 한복시장이 활기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넷째, 아동한복의 웹사이트 이미지는 제품을 펼친 상태의 이미지와 바디에 착용시킨 이미지, 아동모델에 착용시킨 이미지, 생활한복이미, 자사의 로고나 브랜드를 제품 이미지나 상세페이지에 삽입한 브랜드형 이미지로 분류되었다. 아동한복은 성인한복처럼 화보를 만들거나 이미지를 전문포토샵에서 모델에게 착장하여 촬영하는 제품이 거의 없었으나 이제는 성인 한복과 같이 전문모델을 이용한 이미지가 등장하였다. 전문 포토샵에서 모델에게 한복을 착장시켜 촬영하고 세부사항까지 상세설명을 배려하기도하고 드라마 주인공의상을 부각시킴으로써 고품격 전략으로 진출하는 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매우 발전적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아동한복시장을 활성화 하려면 많은 업체가 진입장벽이 쉬운 오픈마켓에서 시작하여 종합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쇼핑몰은 수수료가 높은 반면 자체 회원 수를 대단히 큰 규모로 보유하고 있으므로 구매로 이어지기 쉬운 이점이 있다.

  매출규모를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장진출과 더불어 다양한 아동한복의 아이템개발이 필요하고 사극 드라마의 주인공한복과 주변 인물의 한복을 아동한복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모델에 착용하여 현실감 있는 표정연기의 이미지와 고급스런 이미지를 제공하여야 하며 마케팅과 연결하는 브랜드 이미지나 로고를 활용하고 아동한복의 상징적 스토리텔링을 부여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많은 아동한복 업체가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면 자연스럽게 마케팅 경쟁이 이루어지면서 고품질의 서비스 전략이 겸비된 시장으로 확산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온라인시장을 종합쇼핑몰과 오픈마켓으로 구분하여 모두 조사를 하다보니 하나하나 세밀하게 분석하지 못하고 개괄적으로 분석된 면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로 온라인 시장이 급격히 확대된 현시점에서는 마켓별로 나누고 아동한복을 스타일별로 나누어서 시장 세분화에 따른 분석과 전략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한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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